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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X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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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요
    • 1969년 벨 연구소의 Ken Thompson에 의해 PDP-7에서 처음 만들어짐
    • 1973년 C로 다시 구현
    • Ken Thompson이 다시 버클리판 UNIX(BSD)를 완성
    • 1982년 AT&T에서 그때까지의 UNIX를 모아 System III를 탄생시킴
    • 1983년 기능을 추가한 System V를 배포
    • 현재는 표준화 기구인 X/Open에서 규정한 SPEC 1170과 CDE(Common Desktop Environment)가 표준
  • 특징
    • Full Scale 운영체제
    • 대화형 및 온라인 운영체제
    • 컴퓨터 전문 프로그래머용
    • 많은 교육용 프로그램
    • 파일, 디바이스와 프로세스 간의 통신을 위한 수단은 논리적으로 동일
    • 실시간(Real-Time) 응용에 약함
    • C언어로 작성되어 이해도와 이식성이 높음
    • 비동기 병행 프로세스 수행
  • UNIX의 구성
    멀티 유저, 멀티 테스킹, 멀티 프로그래밍 기능을 갖춘 운영체제로 Kernel, Shell, Utility로 구성
  • UNIX 파일 시스템
    • 특징
      • 계층적 구조
      • 데이터 파일의 일관성 있는 처리
      • 파일의 생성 및 삭제 기능
      • 파일의 동적인 성장 및 데이터 파일의 보호
      • 터미널, 테이프 장치 등의 주변 장치를 파일로 취급
    • 구성
      • 루트("/"로 표기)라고 불리는 하나의 루트 노드와 리프 노드 구조
      • 리프가 아닌 노드는 파일의 디렉토리
      • 리프 노드는 디렉토리 이거나 정규 파일 또는 특수 장치 파일
  • 프로세스 스케줄링
    • 라운드 로빈 구조의 스케줄러
    • UNIX는 시분할 시스템으로, 한 프로세서는 한 타임 슬라이스(Time Slice)동안 만 CPU를 할당 받음
    • 스케줄러는 프로세스의 운선 순위를 고려해 CPU를 할당하며, 프로세스 자신이 우선순위를 조정할 수 있음
  • 메모리 관리
    • Swapping 기법 사용
    • 프로세스의 Swapping 조건
    • 페이지 에이징(Page Aging) 상태도
  • UNIX 문제점
    • 실시간 지원 불가
    • 패스워드 보안 관리의 곤란
    • Kernel 모드로 들어가면 인터럽트가 안됨
    • 백업에 많은 시간 소요
    • 시간대별, 요일별 파일 사용 통제가 불가
    • 시스템 회계 정보의 관리가 곤란
    • 콘솔 메시지의 자동 처리가 곤란
    • 슈퍼 유저의 모든 디렉토리 액세스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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