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밥벌이/소프트웨어 공학

소프트웨어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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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프트웨어의 일반적 특성
    • 비가시성(Intangible) : 건축과 유사하나 형체가 없음
    • 진화(Evolution) : 유기체와 같이 변하므로 효과적인 관리가 필요
    • 비소멸성 : 욕조곡선(Bathtub Curve), 교환이 불가하므로 패치(Patch) 프로그램으로 해결
      • 욕조곡선(Bathtub Curve) - 소프트웨어, 시스템 등의 전형적인 장애율은 시간의 경과에 따라 초기 장애 기간, 우발 장애 기간, 마모 장애 기간으로 구별되며 이와 같은 장애율의 특성은 욕조 형태를 하고 있어 욕조 곡선이라 함.
    • 개발(Developed) : 제조가 아님(not Manufactured)
    • 논리적 대규모 집합체, 다양한 요구, 개인 의존도가 높음 등

       

  • 좋은 소프트웨어의 조건
    • 잘 관리되고 잘 작성된 소프트웨어
    • 픔질, 비용, 납기에 최적하게 개발된 소프트웨어

       

  • 소프트웨어가 가져야 할 특성
    • 사용자의 요구가 잘 반영되어 원하는 대로 동작되어야 함
    • 잠재적 오류(error)의 최소화
    • 유지보수의 용이성
    • 신뢰성, 즉 고장 허용과 회복성이 높아야 함
    • 주어진 시간, 환경에서 제한된 자원으로 최적의 효율을 나타내야 함
    •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높은 사용성을 제공해야 함.
    • 개발 비용 견적 범위 이내에서 개발되어야 함
    • 고품질의 문서를 제공해야 함.

         

  • 소프트웨어의 발전
    • ~ 60년대 중반 : 일괄 처리 중심, 커스텀 소프트웨어
    • ~ 70년대 말기 : 실시간 시스템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 제품 소프트웨어 위기
    • ~ 80년대 말기 : 분산 시스템(복잡성 증대), 저가의 하드웨어 내장형 시스템
    • ~ 현재 : 전문가 시스템 병렬처리 인공지능, 인터넷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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