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SCM의 정의
부품 공급업체로부터 최종 소비자까지의 물류, 정보, 자금 흐름의 최적화를 도모하는 것으로, 과거의 기업들이 추구하던 내부 기능 중심의 물류 개선에서 탈피하여 공급자에서부터 협력업체, 고객까지를 하나의 통합된 프로세스로 관리하는 개념
SCM의 필요성
SCM의 구성 요소
SCM의 도입 효과
- 재고 감소
- 업무 처리 시간 단축
- 안정된 공급
기업의 이익 증대
SCM의 향후 전망
- SCM은 공급 전체를 보고 최대의 효율을 목표로 프로세스를 꾸준히 혁신하는 할동으로, 이것을 뒷받침하는 것은 정보 시스템, 관련 업체 간의 협력 등이며, 각 부문별 책임과 권한이 적절히 배분되어야 하고, 특히 최고 경영층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요구됨
- 현재의 기능 중심의 업무 체계를 다음 단계인 프로세스 중심으로 재구축함으로써 각 기능 사이에 약간의 업무 중복 부분이 발생하더라도 프로세스가 축소되며 단계가 단순화되기 때문에 업무 처리가 빨라져 효율일 대폭적으로 개선됨
- SCM이 기업의 경영 효율 및 실질적인 이익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ERP, EAI, B2B 등을 통해 기업 내부 및 기업 간 시스템의 통합이 병향 또는 선행 되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