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품질의 정의
프로젝트 품질은 투입된 자원, 프로젝트 과정의 업무, 결과 산출물에 대해 품질, 원가, 납기 측면을 고려한 넓은 의의 총제적 품질로 생각 해야 함
-
품질관리의 개요
- 프로젝트 품질관리에서는 프로젝트관리와 프로젝트의 제품관리를 모두포함
- 품질관리 기본원칙은 '품질은 검사되는 것이 아니라 계획되고 설계되며 내장되는 것'
영역 |
착수 |
계획 |
실행 |
감시 및 통제 |
종료 |
품질관리 |
|
|
|
|
|
기법 |
설명 |
수익 비용 분석 |
- 효율적인 품질관리를 위해 품질 관리 비용 대비 효과를 분석 하는 것
|
벤치마킹 |
- 다른 프로젝트의 품질 계획과 사례를 참조 하여 반영 하는 것
|
실험계획법 |
- 각 요소들의 조합이 제품이나 프로세스의 변수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분석하여 최적화된 조합을 식별 하는 것
|
품질비용(COQ) |
- 프로젝트의 품질 활동에 소요 되는 비용을 분석 하는 것
|
기타기법들 |
- 브레인스토밍, 친화도, 명목 집단 기법, 흐름도, 우선 순위 매트릭스
|
종류 |
설명 |
예 |
예방비용 (Prevention Cost) |
결함을 예방하기 위한 비용 |
교육 훈련 비용, 품질 계획 비용, 설계 검토 비용, 공정 관리 비용 |
평가비용 (Appraisal Cost) |
규격 만족을 확인하기 위해 제품 품질을 측정하고 평가하는 비용 |
감리, 완제품 검사 비용, ISO획득비용 |
내부실패비용 (internal failure cost) |
고객에게 배달 되기 전, 오류를 수정 하거나 실패를 진단하는 비용 |
폐기처분, 재 작업, 재검사 비용, 작업 중단 비용 |
외부실패비용 (external failure cost) |
고객에게 배달된 후, 제품이나 서비스를 수정하는데 드는 비용 |
반품비용, 제품 책임 비용, 클레임 처리 비용, 보증 수수료, 호감 상실 비용 |
-
품질(Quality)과 등급(Grade)의 차이
품질은 높으나(오류 없고 안정적) 등급은 낮을 수 있으며(기능이 제한적인 경우), 품질은 낮으나(결함이 많은 경우) 등급은 높을 수 있다(다양한 기능 지원)
-
품질 베이스라인(Quality Base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