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밥벌이/소프트웨어 공학

소프트웨어 설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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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데이터 설계
    • 데이터 설계 시 기본적으로 요구 사항 정의와 명세 부분에서 인식된 데이터 개체의 논리적 표현을 선택해야 함
    • 데이터 설계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논리적인 데이터 구조에 대해 직접적으로 작용하는 프로그램 모듈을 식별하는 것
    • 데이터 설계 원칙(Wasserman)
      • 기능과 행위에 적용된 체계적 분석 원리들이 데이터에도 적용될 수 있어야 함
      • 모든 데이터 구조와 각각의 데이터에 대해 수행되는 연산들이 식별되어야 함
      • 데이터 사전이 만들어져 데이터와 소프트웨어 설계 모두를 정의하는 데 이용되어야 함
      • 저수준의 데이터 설계 결정은 나중 단계에 이루어져야 함
      • 데이터 구조는 데이터를 직접 이용하는 모듈 안에서만 표현되어야 함
      • 유용한 데이터 구조와 그것에 적용되는 연산의 라이브러리가 개발 되어야 함
      • 소프트웨어 설계와 프로그래밍 언어는 추상 데이터 형태의 명세와 구현을 지원해야 함
           
  • 아키텍처 설계
    • 아키텍처 설계의 목적
      • 모듈 프로그램 구조를 개발하고 모듈 간의 제어 관계를 표현
      • 프로그램과 데이터 구조를 형성하고 프로그램 전반에 걸친 데이터의 흐름을 위한 인터페이스를 가능하게 함
    • 아키텍처 설계 과정 : 정보 흐름에서 구조로의 변환 5단계 처리
      • 정보 흐름의 유형을 확립
      • 흐름의 경계들을 지적
      • DFD를 프로그램 구조로 사상(매핑)
      • 제어 계층 구조를 분해(Factoring)에 의해 정의
      • 결과 구조를 설계 척도와 휴리스틱(Heuristic)을 이용하여 세분화
           
  • 인터페이스 설계
    • 소프트웨어 모듈들 사이의 인터페이스 설계
    • 소프트웨어와 정보의 다른 생산자/소비자(외부 개체) 사이의 인터페이스 설계
    • 사용자와 컴퓨터 사이의 인터페이스 설계
         
  • 프로시저 설계
    • 구조적 프로그래밍
      • 순서(Timing)
        모든 알고리즘 명세에서 필수적인 처리 단계를 구현
      • 조건(Condition)
        모든 논리적인 일에 기초하여 선택된 수행에 대한 편리함 제공
      • 반복(Iteration)
        순환 제공
    • 그래픽 설계 표기법, N-S 차트
    • 테이블 설계 표기법
      결정표(Decision Table)는 행동과 조건을 표로 바꾸는 수단을 제공
    • 프로그램 설계 언어(PDL : Program Design Language), 구조적 언어, 가상(Pseudo)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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