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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틸리티 컴퓨팅(Utility Compu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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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요
    • 유틸리티 컴퓨팅의 정의
      • 고객이 서버나 소프트웨어를 직접 구매해 소유하지 않고 임대해서 사용하기 위해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으로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소프트웨어 등 IT전반의 요소를 기업의 자산이 아닌 서비스 개념으로 파악
      • 전력, 수도, 도시가스 등 유틸리티 산업에서 사용자별 사용량을 검침하고 그 사용량만큼 요금을 부과하는 요금 정책 및 고객 서비스 방식을 IT분야에 적용
    • 유틸리티 컴퓨팅의 동향
      • TI 업계의 막대한 투자가 실제 이익으로 이어지는지에 대한 인과 관계가 불확실
      • ROI의 객관적 측정에 대한 요구 발생
      • 시스템 및 네트워크 향상으로 IT를 제품에서 자원으로 인식
      • 빠른 IT 발전과 업그레이드에 대한 고객들의 요구 발생

           

  • 유틸리티 컴퓨팅의 특징 및 구성 요소
    • 유틸리티 컴퓨팅의 특징
      • 사용자는 IT서비스를 필요할 때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음
      • 사용한 양만큼 비용을 지불
      • 사용자는 제공되는 서비스 수준이 만족스럽지 않으면 서비스 공급자를 교체
      • 컴퓨팅 파워, 스토리지, 애플리케이션, 네트워킹, 자원 등의 IT서비스를 'Utility Grade'(Highly Reliable)로 제공
      • 기술 요소로는 그리드 컴퓨팅, 가상화(Virtualization), 분할(Partitioning), 할당(Provisioning), 자율(Automatic) 컴퓨팅 등이 있음
    • 유틸리티 컴퓨팅의 구성 요소

구분

내용

서비스 관리

유틸리티 제공자 측면에서 요구되는 각종 관리 도구를 말하는 것으로, 사용량 측정과 이에 근거한 요금부과, 서비스 수준의 관리, 오류 분석 등이 해당

자원관리

자동화, 최적화 등을 통해 물리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할당하고 제어하는 영역으로, 유틸리티 컴퓨팅의 핵심 기술이 여기에 속함

물리적 자원

유틸리티 컴퓨팅을 제공하기 위한 기반 요소를 말하는 것으로 네트워크, 스토리지 장비 및 소프트웨어, 서버, 미들웨어 등이 포함

   

  • 유틸리티 컴퓨팅의 유사 개념 비교 및 고려 요소
    • 유틸리티 컴퓨팅과 유사 개념의 비교

구분

이웃소싱

ASP

유틸리티 컴퓨팅

소유권

고객

서비스 제공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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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

One-to-One

One-to-Many

One-to-Many

특징

  • 개별 기업의 IT 시스템
  • 위탁 운영하며, 고객의 요구에 맞춤
  • 중앙의 서비스 센터
  • 표준적인 애플리케이션 제공
  • 기동성이 뛰어난 서비스 제공
  • 맞춤과 표준화를 동시 제공

공통점

  • 서비스 수준의 향상
  • IT 기술의 신속한 대처
  • 급속한 환경 변화에 대한 비용 절감이 가능

  

  

  • 유틸리티 컴퓨팅 성공을 위한 고려 요소

항목

내용

기술적 요소

  • 통합 : 이기종 간의 통합
  • 개발형 표준 : 모든 기종을 지원하는 표준
  • 가상화 : 네트워크 속도 및 하드웨어 성능 향상
  • 자율 컴퓨팅 :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성능 향상

정책적 요소

  • 합리적 가격 정책 : 예측 및 측정 가능한 가격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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