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토타입(Prototype)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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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프로토타입 모델의 개요
    • 정의
      • 짧은 시간 내에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여 사용자의 요구 사항을 미리 확인하고 기술적 문제의 해결 가능성을 사전에 파악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를 정의
      • 개발하려는 시스템의 주요 기능을 초기에 실제 운영할 모델로 개발하는 것으로 일회용, 진화용 시제품
      • 점진적 개발 방법(폭포수 모델의 단점을 보완)
    • 목적
      • 요구 사항 분석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함
      • 의사소통의 도구로 활용하기 위함
      • 사용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함
         
  • 프로토타입 모델의 특징 및 구성 요소
    • 특징
      • 요구 사항을 명세하기가 어려운 경우 적합
      • 프로젝트의 타당성이 의심스러운 경우 적합
    • 구성요소
       
  • 프로토타입 모델의 장 단점 및 기술 동향
    • 장단점
장점 단점
  • 요구사항 도출이 용이
  • 시스템의 이해와 품질 향상
  • 개발자와 사용자 간 의사소통 원할
  • 프로토타입 결과를 최종 결과물로 오해
  • 폐기 시 비경제적(Overhead)
  • 중간 단계 산출물의 문서화가 어려움
  • 기술 동향
    • 진화적 프로토타이핑 일반화
    • 재사용 및 코드 생성 기능과 접목(개발 자동화 도구)
    • 4GL, 5GL, 자동화 등 사용이 용이한 도구 사용의 활성화
  • 프로토타입 모형의 종류
종류 내용
실험적
(Experimental)
  • 실제 개발 될 SW일부분을 직접 개발 하여 요구사항을 검증하는 모델
  • 개발단계에서는 해당 시제품을 폐기하고, 재 개발 하게 됨.
진화적
(Evolutionary)
  • 요구분석도구 활용뿐만 아니라, 개발된 프로토타입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최종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모델(B.Boehm-나선형모델)
  • 4GL(4 Generation Language)
    • 개발자가 높은 수준에서 명세화할 수 있는 공통적인 특징을 지원하기 때문에 4GL를 사용하며, 요구 사항 수립 -> 설계 전략 -> 4GL을 이용한 구현 -> 검사 등 의 과정을 거침
    • 소프트웨어의 생산성을 행상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도입됨
  • 5GL(5 Generation Language)
    • 시각적인 그래픽 인터페이스를 통해, 3GL 또는 4GL 컴파일러로 컴파일 할 수 있는 원시코드를 만듬
    • 5GL의 비주얼 프로그래밍은 객체 지향 클래스의 구조를 쉽게 기획하고, 아이콘만으로도 프로그램 컴포넌트를 만들 수 있는 장점을 제공
    • 마이크로 소프트의 Appware, IBM의 VisualAge for Java 등이 5GL의 대표적인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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