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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 1969년 벨 연구소의 Ken Thompson에 의해 PDP-7에서 처음 만들어짐
- 1973년 C로 다시 구현
- Ken Thompson이 다시 버클리판 UNIX(BSD)를 완성
- 1982년 AT&T에서 그때까지의 UNIX를 모아 System III를 탄생시킴
- 1983년 기능을 추가한 System V를 배포
- 현재는 표준화 기구인 X/Open에서 규정한 SPEC 1170과 CDE(Common Desktop Environment)가 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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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 Full Scale 운영체제
- 대화형 및 온라인 운영체제
- 컴퓨터 전문 프로그래머용
- 많은 교육용 프로그램
- 파일, 디바이스와 프로세스 간의 통신을 위한 수단은 논리적으로 동일
- 실시간(Real-Time) 응용에 약함
- C언어로 작성되어 이해도와 이식성이 높음
- 비동기 병행 프로세스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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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X의 구성멀티 유저, 멀티 테스킹, 멀티 프로그래밍 기능을 갖춘 운영체제로 Kernel, Shell, Utility로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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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X 파일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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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 계층적 구조
- 데이터 파일의 일관성 있는 처리
- 파일의 생성 및 삭제 기능
- 파일의 동적인 성장 및 데이터 파일의 보호
- 터미널, 테이프 장치 등의 주변 장치를 파일로 취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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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
- 루트("/"로 표기)라고 불리는 하나의 루트 노드와 리프 노드 구조
- 리프가 아닌 노드는 파일의 디렉토리
- 리프 노드는 디렉토리 이거나 정규 파일 또는 특수 장치 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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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세스 스케줄링
- 라운드 로빈 구조의 스케줄러
- UNIX는 시분할 시스템으로, 한 프로세서는 한 타임 슬라이스(Time Slice)동안 만 CPU를 할당 받음
- 스케줄러는 프로세스의 운선 순위를 고려해 CPU를 할당하며, 프로세스 자신이 우선순위를 조정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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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모리 관리
- Swapping 기법 사용
- 프로세스의 Swapping 조건
- 페이지 에이징(Page Aging) 상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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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X 문제점
- 실시간 지원 불가
- 패스워드 보안 관리의 곤란
- Kernel 모드로 들어가면 인터럽트가 안됨
- 백업에 많은 시간 소요
- 시간대별, 요일별 파일 사용 통제가 불가
- 시스템 회계 정보의 관리가 곤란
- 콘솔 메시지의 자동 처리가 곤란
- 슈퍼 유저의 모든 디렉토리 액세스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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