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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프트웨어 위기의 개념
- 소프트웨어의 요구와 공급 능력간의 차이가 갈수록 심화
- 소프트웨어 개발의 한계 상황(생산성, 품질, 비용, 일정)
- 소프트웨어 공정의 문제점
-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발전의 불균형
- 소프트웨어의 품질 저하, 유지보수 기능성 저하
- 소프트웨어 유지보수 비용의 증가
- 소프트웨어 위기의 원인
- 복잡도 증가, 소프트웨어 종류의 다양화
- 소프트웨어의 요구사항 증가에 소프트웨어 기술이 따라가지 못함
- 소프트웨어의 특성에 대한 이해 부족
- 소프트웨어에 대한 잘못된 통념
- 개발자
- 프로그래밍만 끝나면 개발은 종료
- 개발 과정 중 품질 측정은 불가능
- 문서화는 불필요하며 코드로 충분
- 고객
- 간단한 요구 사항 정의로 충분
- 소프트웨어는 탄력적이어서 쉽게 변경이 가능
- 관리자
- 이미 많은 표준을 보유
- 값비싼 도구를 많이 보유
- 시간과 투입 공수의 대체가 가능
- 소프트웨어 위기의 해결책
- 소프트웨어 공학 기법 활용
- 전체 소프트웨어 생명주기를 통해 정형화된 방법론과 도구를 사용하여 공학적으로 소프트웨어를 개발
- 새로운 기법(Techniques), 방법(Methods)과 도구(Tools)의 적절한 적용
- 1970년대 1차 소프트웨어 위기(생산성 저하)의 해결
- 소프트웨어 재사용(Reuse)
- 컴포넌트 기반 소프트웨어 개발(근원적 소프트웨어 위기의 해결)
- 이미 작성된 컴포넌트(Software-ICs)
- 객체 지향 접근 방법(Object-oriented Approach)
- 객체 지향 기술 응용
- Seamless 개발 방법론
- 자연스러운 모델링(Natural Modeling)
- 소프트웨어 표준화
- 소프트웨어 구현 프로세스, 소프트웨어의 구조, 개발 방법, 사용자 인터페이스, 통신 프로토콜 등의 표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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