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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세스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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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세스의 정의
- 프로세스 : 일정한 목적을 위해 수행되는 일의 순서(IEEE)
-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 사람들이 소프트웨어 및 관련 산출물을 개발하고 유지보수하기 위해 사용하는 일련의 활동, 방법, 실무 및 변형(C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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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프로세스의 중요성
-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품질은 시스템을 개발하는데 사용되는 프로세스의 품질에 의해 좌우됨(Watts S. humphrey)
- 제품만을 중점 관리할 경우 단순한 측정으로 개선방법에 대한 지식 등을 간과하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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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세스를 중점 관리할 경우 결과에 대한 반복 가능성 프로젝트 추이, 제품 특성 등을 예측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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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프로세스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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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프로세스 모델의 특성
- ISO 9001 : 제품이 아닌 조직의 시스템이 제대로 갖추어져야 그 조직의 제품도 품질을 갖출 수 있다는 취지에서 만들어진 국제 인증 모델
- ISO/IEC 12207 : ISO 9001이 비즈니스에 무관한 조직의 경우 갖추어야 할 광범위한 요건을 다룸에 있어 IT 조직을 위한 가이드가 필요해짐에 따라 제정된 국제 규격
- ISO/IEC 15504 : ISO/IEC 12207의 규격에 따라 IT조직의 프로세스가 제대로 갖추어 있는지를 평가하고 개선하기 위한 모델
-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모델간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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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명 | 관점 | 인증/심사 | 적용산업 |
ISO 9001 | 조직의 품질 경영 및 품질보증 | 인증 모델 | 특정 산업에 종속 안됨 |
ISO/IEC 12207 | S/W 개발 관련 생명주기 | 비인증 모델 | S/W 산업 |
SPICE(ISO 15504) | S/W 개발 관련해 선정된 프로세스 평가 | 평가 개선 모델 | S/W 산업 |
CMM | 조직의 S/W 개발 관련 전체 프로세스 평가 | 평가 개선 모델 | S/W 산업 |
CMMI | 다양한 CMM 모델을 통합한 프로세스 개선 프레임워크 | 평가 개선 모델 | S/W, S/E 산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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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IEC 12207 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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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IEC 12207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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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IEC 12207의 정의체계적인 소프트웨어 획득, 공급, 개발, 운영 및 유지보수를 위해서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공정(SDLC Process) 표준을 제공함으로써, 소프트웨어 실무자들이 개발 및 관리에 동일한 언어로 의사소통 할 수 있는 기본틀을 제공하기 위한 프로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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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IEC 12207 제정 배경
- ISO 9001, ISO 9000-3, ISO 9126에서 품질 시스템 요구 사항, 품질 특성, 소프트웨어 품질 보증에 대해서 언급했으나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평가 모델은 제시하지 못했음
- 이에 대한 필요성에 의해 ISO/IEC JTC1 SC7에서 ISO/IEC 12207을 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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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IEC 12207의 주요 특징
- 다양한 형태의 소프트웨어 개발 및 관리에 적용될 수 있는 공정(Process), 활동(Activity) 및 세부 업무(Task)의 정의
- 산출물 명칭, 형식, 내용 등을 규정하지 않음
- 특정 생명주기 및 개발 방법을 규정하지 않음(즉, What만 정의)
- 조달자와 공급자의 역할을 분명히 정의하여 양자간 계약에 따른 조달에 적합하도록 개발
- 상위 수준에서 정의되어 전문지식이 부족한 일반적인 실제 심사에서 사용이 어려움
- SPICE는 ISO/IEC 12207의 기본 틀에 맞추어 개발되고 확장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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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세스 표준화의 구성(기본,지원,조직 공정으로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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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IEC 15504 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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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IEC 15504의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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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IEC 15504(SPICE; Software Process Improvement and Capability dEtermination)의 개념
- 여러 프로세스 개선 모형을 국제 표준으로 통합한 ISO의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모형
- 소프트웨어 프로세스에 대한 개선 및 능력 측정 기준
- 개발 기관 : ISO/IEC JTC1/SC7/WG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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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장 배경
- ISO 900-3이 소프트웨어 분야의 특성과 프로세스적인 면을 개선하지 못해 등장
- What만 있고, How가 없는 12207의 단점을 해결
- CMM에 대항하기 위해 ISO/IEC WG10이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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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ICE의 특정 방법(2차원의 평가 모델을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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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세스 차원(Process Dimension)
- 5개의 프로세스 카테고리(Customer-Supplier, Engineering, Support, Management, Organization) 및 40개 세부 프로세스로 구성
- ISO 12207 : 1995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프로세스를 참고로 함
- 각 프로세스 별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기준을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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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세스 능력 차원(Process Capability Dimension)
- Organization Unit(OU : 수행조직 단위)가 특정 프로세스를 달성하거나 달성 목표로 가능한 능력 수준
- 0 ~ 5 까지의 6개의 능력 수준(Capability Level)으로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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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IEC의 기본 목표
- SPICE의 프로세스 속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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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력 | 프로세스 속성 | 수준별 내용 |
수준5 | 개속적 개선 | 프로세스의 변경과 개선이 식별되고 구현되는 정도 |
프로세스 변경 | 프로세스의 변경이 조직 업무 목적 달성을 위해 더 잘 통제되는 정도 | |
수준4 | 프로세스 통제 | 척도 수집과 분석을 통해 프로세스가 통제되는 정도 |
프로세스 측정 | 목적 달성에 기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도록 목적과 척도를 사용하는 정도 | |
수준3 | 프로세스 지원 | 적절한 인력 자원과 프로세스 하부 구조를 사용하는 정도 |
프로세스 정의 | 프로세스가 조직 표준 프로세스에 기반을 둔 프로세스 정의를 사용하는 정도 | |
수준2 | 작업 산출물 관리 | 요구 사항을 만족하는 작업 산출물 생산을 위해 프로세스가 관리되는 정도 |
수행 관리 | 시간과 자원 요구 한도 내에서 산출물 생산을 위해 프로세스가 관리되는 정도 | |
수준1 | 프로세스 수행 | 프로세스 목적에 만족하는 산출물 생산을 위해 프로세스 수행 시 Practices를 사용하는 정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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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ICE의 프로세스 능력 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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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M(Capability Maturity Mod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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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M의 개요
- 카네기 멜론대의 소프트웨어 공학 연구소(SEI)에서 창안
- 소프트웨어의 개발 공정 및 조직의 성숙도를 초기, 반복, 정의, 관리, 최적화 등 5개로 나누어 조직의 공정 개선 활동을 지원하는 프로세스 성숙도 모델
- 조직, 작업 순서, 관리 방법, 기법, 도구, 환경 등을 프로세스의 요소로 정의
- 프로세스 능력이 우수할수록 좋은 제품과 서비스가 가능하다는 사고에서 출발
- CMM 성숙도 5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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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vel(단계) | 정의 | 주요 프로세스 영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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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적, 양적으로 지속적인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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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세스 성과를 측정/분석하여 개선 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관리하고 있는 상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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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MI(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g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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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 산업 품질 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 CMM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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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MI의 정의시스템과 소프트웨어 영역을 하나의 프로세스 개선 툴로 통합시켜 기업의 프로세스 개선 활동에 광범위한 적용성을 제공하는 모델로, 기존 CMM에 프로젝트 관리(PM), 프로큐어먼트(Procurement), 시스템 엔지니어링(SE) 등의 요소를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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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MI의 출현 배경
- 다양한 CMM 모델을 통합한 프로세스 성숙도 모델로,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공통의 프레임워크를 제공하기 위해 개발
- 모델의 통합을 통해 불일치나 중복성은 제거하고, 모델 적용에 드는 비용 절감과 동일한 용어, 일관성 있는 형태를 제시하여 기존 모델보다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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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MI의 주요 특징
- 2000년 6월 미국방성 지원으로 SW, SE, IPD-CMM의 3개 영역을 중심으로 통합
- CMMI 프로세스 영역은 프로세스 관리, 프로젝트 관리, 설계/개발, 지원, 도입의 5개의 영역으로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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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CMM 모델의 종류 및 CMMI 프레임워크
- 주요 CMM 모델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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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 구분 | 특징 |
소프트웨어(Software) |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 성숙도를 측정 및 개선 |
소프트웨어 획득(SA; Software Acquisition) | 소프트웨어 획득 과정의 능력 개선 |
시스템 엔지니어링(SE; System Engineering) | 시스템 공학 분야에서 적용해야 할 기본 요소 평가 |
인적 CMM(People-CMM) | 인적 자원의 능력 수준 향상 |
통합 제품 개발(IPD; Integrated Product Development) | 각기 진행되는 프로젝트 간의 협동과 제품 개발 프로세스 개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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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MI 프레임워크의 목적
- 제품 또는 서비스의 개발, 획득, 유지보수를 위한 조직의 공정 및 관리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가이드를 제공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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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MI는 검증된 실무 활동을 반영하여 조직의 성숙도 및 공정 능력 평가, 공정 향상을 위한 할동의 우선 순위 결정, 실제 공정 향상을 위한 구현 활동을 지원하는 프레임워크를 구성
- 첫째, CMMI는 여러 CMM 모델의 가장 효과적인 특성 및 공통 요소를 포함하면서 이들이 지원하는 분야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용어 및 교육을 제공하며, 통합된 평가 방법(SCAMPI)을 제공
- 둘째, CMMI는 시스템 공학과 소프트웨어 공학의 기능적 통합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통합된 제품을 개발하기 위한 기반을 제공
- 셋째, 다른 분야로의 확장이 가능한 구조
- CMMI 적용 방식 비교
종류 | 내역 | 특징 |
연속적 표현 모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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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향식 (Top-Down) 개념 |
단계적 표현 모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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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향식 (Bottom-Up)개념 |
- CMMI에서는 CMM의 단계적 표현 모형에 SPICE의 방식을 활용한 연속적 표현 모형을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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