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소싱(Outsourc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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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T 아웃소싱의 개요
    • IT 아웃소싱의 정의
      • 전통적 정의
        IT 기능의 전반적 혹은 부분적 책임을 외부 업체에 맡기는 것, 또는 IT의 비 핵심적 기능 및 서비스를 외부 업체에 위탁하는 것
      • 최신의 정의
        IT의 발전에 따라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변화시키기 위한 전략
         
    • IT 아웃소싱의 배경
      • 과거
        비용 절감, 원가 절감, 자체 기술력의 부족, 개발 인력의 부족 등으로 인해, 전문 지식을 가진 업체나 기술 인력으로 부터 기술을 이전받기 위함
      • 현재
        전략적 차원에서 전문 분야에 집중하여 고부가가치의 업무 형태로 관리하고, 불확실한 시장 상황 변화로 부터 비즈니스의 적응력 학보를 위한 방안
    • IT 아웃소싱의 발전 추세
~ 90년대 초반 ITO(IT Outsourcing) 단순히 비용 절감만을 목적으로 하는 전통적인 아웃소싱 - 80%
90년대 후반 BPO(Business Process Outsourcing) 비즈니스 환경 변화에 능동적 대처를 위한 비핵심 역량 아웃소싱(협업적) -15%
최근 BTO(Business Transformation Outsourcing) 전사적인 변혁을 추구 - 5%
  • IT 아웃소싱의 분류
    • 계약 관점에 따른 분류
      • 도급 : 일정한 업무 결과에 대해 발주자가 보수 지급, 성과물 수반 필수
      • 위임 : 발주가로부터 일정한 업무 처리를 위임받은 수탁자가 업무를 처리, 성과물 수반은 필수가 아님
      • 파견 : 파견 사업주와 파견 기술자 간에 체결된 계약에 정해진 업무만 수행
    • 개발 수명 주기에 따른 분류
      • 감리 위탁 : 외주업체에 대한 감독 업무 위임
      • 업무 위탁 : 업무 분석, 기본 설계 등 상위 공정 부분을 외부 전문가의 지원을 받아 업무 수행
      • 개발 위탁 : 상세 설계 이하 개발과 설치
      • 인력 위탁 : 코딩, 테스트 등 기술 분야별 전문가 활용
      • 운영 위탁 : 24시간 연중 무휴, 유지보수 전문 대행
      • 교육 위탁 : 기술 향상, 업무 지식 함양
    • 개발 범위에 따른 분류
      • 전체(Total) 아웃소싱
        • 장점 : 단일 창구, 통합성, 다른 부문에 역량을 집중함
        • 단점 : 종속, 전문성 결여, 제3자 계약 가능성
      • 선택적(Selective) 아웃소싱
        • 장점 : 전문성 확보, 정보화 수준 향상, 계약 변경시 유리
        • 단점 : 조정 어려움 책임 소재, 기능 통합
             
  • IT 아웃소싱의 절차
절차 내용
계획 수립
  • 아웃소싱의 목적, 범위, 대상, 형태를 결정
  • 비용, 일정, 품질 관리 계획/위험 관리 계획 수행
  • 아웃소싱 계획서 작성(계획,일정,금액, 절차,평가 방법 등)
대상업체 선정
  • 제안 요청서 작성 → 대상업체 선정 → 제안 요청서 발송
  • 평가 기준 작성, 제안서 접수/평가, 계약 체결
착수/요구 사항 정의
  • 착수
  • WBS에 의거 요구 정의서 작성
  • 요구 사항에 근거한 인수 기준 마련
진도/품질/위험관리
  • 일정/품질 등 계획 대비 준수의 여부를 모니터링
  • 진척 관리(일정, 인력, 품질, 산출물 등)
검수 및 인수
  • 검수 기준에 의거 시스템 검수(검수 결과 쌍방 합의)
  • 기능성, 신뢰성, 사용성, 이식성, 유지보수성 검토

   

  • 주요 고려 사항
    • IT 아웃소싱 도입시 점검 항목
      • 서비스 품질 및 서비스의 지속성 보장
      • 통제 절차, 기술 지식, 경쟁적 이점 등
    • 장기간의 아웃소싱 일수록 올바른 공급자 선택이 중요
    • 문화와 인사 측면에서 공급자와의 호환성
    • 조직 내부의 특정한 서비스 아웃소싱을 위한 적절한 계약 협상이 필요
    • 잘 작성된 SLA(Service Level Agreements)는 품질과 향후 협력을 위해 중요
    • 통제 수단으로서 SLA 활용
    • 적극적인 관계 및 서비스의 관리가 필요
         
  • 핵심 성공 요소
    • ITO, BPO 관점의 성공 요소
      • 아웃소싱 목표와 필요성의 명확한 정의와 이해
      • 가장 적절한 아웃소싱 방법 선택 및 파트너 선정
      • 목표에 부합되는 적절한 대상 활동 선정
      • 계약의 명료성과 효과성 확보 : SLA
      • 외주 관리 절차 수립(업무 진도 관리 및 품질 관리 철저)
      • 외주 비용 견적의 명확화 및 합리적 산정
      • 검수와 평가 철저
      • 계약 조건은 융통성 있게, 서비스 수준은 상세하게 설계
    • BTO 관점의 성공 요소
      • 경영진의 리더십
      • 과감한 전략적 변혁 과제의 설정
      • 실제 BTO 이행 단계에서의 혁신이 요구
      • 아웃소싱 업체와의 긴밀한 협업적 관계 정립이 필수
         
  • 과제와 전망
    • 서비스 제공 방식은 기존 일대일 방식의 전용 서비스 방식에서 산업과 기능에 특화된 공유 서비스 사업 모델 개발이 진행되어야 함.
    • 대부분의 경영진이 점진적 변화를 선호하나 최근 급박한 환경에서는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운영 모델이 요구됨
    • 일부 회사들은 IT 부문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아웃소싱을 채택하지만, 현명한 회사들은 BTO를 통해 근본적으로 비즈니스를 레버리지 시키려고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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