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품질의 정의
프로젝트 품질은 투입된 자원, 프로젝트 과정의 업무, 결과 산출물에 대해 품질, 원가, 납기 측면을 고려한 넓은 의의 총제적 품질로 생각 해야 함 -
품질관리의 개요
- 프로젝트 품질관리에서는 프로젝트관리와 프로젝트의 제품관리를 모두포함
- 품질관리 기본원칙은 '품질은 검사되는 것이 아니라 계획되고 설계되며 내장되는 것'
영역 | 착수 | 계획 | 실행 | 감시 및 통제 | 종료 |
품질관리 |
|
|
|
-
품질관리 주요 내용
- 품질계획 프로세스를 위한 기법들
기법 | 설명 |
수익 비용 분석 |
|
벤치마킹 |
|
실험계획법 |
|
품질비용(COQ) |
|
기타기법들 |
|
-
품질비용(Cost of Quality, COQ)
- 품질계획 수립 시 적정 수준의 품질을 확보하기 위하여 수행하는 활동에 투입 되는 비용(품질계획수립, 품질보증, 품질통제활동비용)
종류 | 설명 | 예 |
예방비용 (Prevention Cost) |
결함을 예방하기 위한 비용 | 교육 훈련 비용, 품질 계획 비용, 설계 검토 비용, 공정 관리 비용 |
평가비용 (Appraisal Cost) |
규격 만족을 확인하기 위해 제품 품질을 측정하고 평가하는 비용 | 감리, 완제품 검사 비용, ISO획득비용 |
내부실패비용 (internal failure cost) |
고객에게 배달 되기 전, 오류를 수정 하거나 실패를 진단하는 비용 | 폐기처분, 재 작업, 재검사 비용, 작업 중단 비용 |
외부실패비용 (external failure cost) |
고객에게 배달된 후, 제품이나 서비스를 수정하는데 드는 비용 | 반품비용, 제품 책임 비용, 클레임 처리 비용, 보증 수수료, 호감 상실 비용 |
-
품질(Quality)과 등급(Grade)의 차이
품질은 높으나(오류 없고 안정적) 등급은 낮을 수 있으며(기능이 제한적인 경우), 품질은 낮으나(결함이 많은 경우) 등급은 높을 수 있다(다양한 기능 지원) -
품질 베이스라인(Quality Baseline)
-
정의
- 프로젝트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품질 지표의 목표가 품질 베이스라인 즉, 정량적인 품질 목표를 의미, 결함률, 응답속도, 신뢰성 등
- 품질정책(Quality Policy) : 품질에 대한 회사 방침을 정의한 것(경영층 선언)
프로젝트에 적합한 품질 정책 수립 책임은 프로젝트에 있음
- 품질지표(Quality metric) : 품질 표준을 계량화하여 표현 한 것
-
데이터의 정확도(Accuracy), 정밀도(Precision) 수준을 결정
- 정확도 : 측정값이 얼마나 참값에 근접해 있느냐 ex) 프로젝트 완료기준을 무엇으로 할 것인가? 인력철수, 대금청구, 검수 등
- 정밀도 : 측정값이 얼마나 한 값에 모여 있느냐 ex) 기간의 단위를 월,일중 하나를 사용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