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의 개요
콘텐츠의 정의
내부적으로 관리되거나 외부로 서비스될 수 있는 모든 것
콘텐츠의 특성
사이트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원할한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고객은 그 기업에 대해 신뢰감을 상실하게 됨
콘텐츠의 생명주기
생상 → 수정 → 승인 → 출판 → 보관 → 분배 → 제거
- 콘텐츠의 종류
구분 | 내용 |
Viewing | Documentation, Rich media |
Design | 사용자 눈에 보여지는 그래픽한 요소 |
Program | 고객이 서비스 이용 시 사용되는 프로그램의 구성 요소 |
CMS의 개요
CMS의 정의
- 다양한 미디어 포멧에 따라 콘텐츠를 작성, 수집, 관리, 배급하는 콘텐츠의 생산에서 부터 활용, 폐기까지 전 공급 과정에 관련된 애플리케이션
- DBMS는 기본 정보 단위인 데이터에서 메타 데이터인 유형이나 포맷, 위치 등을 추출하는 시스템으로, CMS는 콘텐츠에서 DBMS와 같이 콘텐츠의 생성 정보 및 관리 정보를 보관하고 운영하는 역할을 수행
CMS의 도입 배경
CMS의 주요 기능 및 핵심 기술
CMS의 주요 기능
생성 단계
자체 콘텐츠 작성 툴을 사용하거나 외부 업체의 콘텐츠 작성 툴을 사용하고, 업체 내.외부의 콘텐츠를 생성 및 통합하는 기능
관리 단계
워크플로와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반영하여 콘텐츠 관리 및 버전 관리, 사용자 권한 관리, 편집, 콘텐츠 분류, 검색 기능 등
배포 단계
사용자 선호도, 권한별로 개인화된 콘텐츠를 제공하는 기능
- CMS의 핵심 기술
핵심 기술 | 내용 |
콘텐츠의 생성 및 수집
(Content Creation & Collection) | - 콘텐츠와 표현 양식의 분리
- 콘텐츠 생성 및 유입 : 메타 데이터를 가진 탬플릿을 통한 콘텐츠 입력
- 자동 분류, 검색 및 메타 데이터 처리 : 개인화 서비스 제공 기반
|
콘텐츠의 저장 및 관리
(Content Repositioning & Managing) | - 콘텐츠 저장 : 데이터와 실제 콘텐츠 및 해당 메타 데이터 저장
- 링크(Link) 관리 : 페이지들의 생성, 소멸되는 과정의 네비게이션 위치 처리
- 변경 관리 : 체크 인/체크 아웃, 버전 관리, 롤백 기능 포함
|
콘텐츠의 출판 및 제공
(Content Publishing & Delivery) | - 출판 : 페이지 템플릿을 이용해 콘텐츠를 조합하여 HTML문서로 출력
- 개인화 : 특정 콘텐츠를 제시, 선호 분야 명시, 맞춤 콘텐츠를 제공
- Syndication과 XML 표준 : 콘텐츠 생성한 후 타 업체와 교류 혹은 판매
|
콘텐츠의 분석
(Content Analysis) | - 어떤 콘텐츠를 이용했는지에 대한 정보를 분석하여 고객 만족도를 측정
- 콘텐츠의 성공 여부 분석 후 콘텐츠 전략 수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