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Web 2.0의 정의
- 데이터의 소유자나 독점자 없이 누구나 손쉽게 데이터를 생산하고 인터넷에서 공유할 수 잇도록 한 사용자 참여 중심의 인터넷 환경
서비스 업체가 블로그, 검색, 지도, Tagging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사용자가 이를 직접 활용하는 ;사용자 지향' 웹 플랫폼
예) 블로그, 위키 피디야, Google IPO, RSS, XHTML/CSS 등
기존 Web(web 1.0)의 문제점
Web 2.0의 개념도 및 특징
Web 2.0의 개념도
- Web 2.0의 특징
사용자 중심(User Centered) | - 사용자가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는 것처럼 편리하게 사용하도록 함
|
개방성(Open) | - 웹 서비스 API를 개방하여 다른 사용자들이 쉽게 응용 가능
- 웹 플랫폼화의 영향으로 기존보다 웹에 있는 정보 이용이 용이해졌으며, 정보는 공개되고 개인 사용자가 자신의 편의에 다라 이를 수정 및 보완 가능
|
단순성 및 경량성
(Simple and Lightweight) | - 생성된 콘텐츠 정보를 언제, 어디서,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된 개발 도구를 제공
- API라고 불리는 이 도구는 XML, RDF, Web 서비스 등 공개된 표준 스펙을 기반으로 하고 있음
|
분산된 참여성
(Distributed Participatory) | - 사용자가 직접 콘텐트 제작에 참여
- Web 2.0의 대표적 사례인 블로그는 개인의 참여를 기초로 누구나 RSS를 통해 그 정보의 위치와 내용을 알 수 있으며, 의견을 교환하는 것도 가능
|
AJAX | - Asynchronous JavaScript and XML
|
DHTML | |
RSS | - Reality Simple Syndication
|
Flex | - 사용자에게 화면을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를 명세해 주는 솔루션
- Web 2.0이나 SOA를 구성하기 위해서 필수적인 요소나 다름 없는 웹 서비스를 받아서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게 해주는 환경을 제공해 주는 솔루션
|
Widget | - 윈도우 바탕화면에서 시계, 날씨, 검색, 주식 정보 등을 알려주는 서비스 프로그램
|
- Web 2.0과 Semantic Web과의 관계
Web 2.0 | 차세대 Web | Semantic Web |
- 사회적 네트워크 관점 및 비즈니스 관점에서 출발
- 웹을 매개체로 서비스를 유통 및 이용하는 플랫폼
| | - 표준과 기술 중심
- 차세대 Web을 위한 기본틀 제공
|
- 기업의 참여가 활발함
- Ebay, Yahoo, Google
| | - Semantic Web의 필요성은 크지만 산업적 가치는 상대적으로 작아 기업의 참여가 저조
|
Web 2.0의 전망
- 블로그, 네이버 지식인 등은 모두 사용자의 참여, 지식 및 정보 공유를 바탕으로 다른 매체보다 상호작용성의 수준을 향상
- Web 2.0은 개인과 다양한 온라인 커뮤니티가 지금보다 더 상세한 사회적 네트워크로 발전 할 수 있도록 영향을 줌
- Web 2.0의 출현으로 사회 기업의 잠재성이 기하 급수적으로 증가 예상
- 조직 내에서 블로그와 같은 개인 미디어를 이용하면 지식 공유가 더욱 더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