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UCC의 정의
- 콘텐츠 제작 전문업체가 생성하는 것이 아닌 일반 사용자가 직접 생산하여 블로그, 포털 등 사이트에 배포하고 공유하는 콘텐츠
- 사용자가 직접 동영상을 만들고, 사진을 합성하고, 패러디하고, 댓글을 달고, 그림을 그리는 등 직접 제작한 콘텐츠를 통칭
UCC의 등장 배경
- Web 2.0 등장 및 활성화로 패러디, 사진 합성 등이 재조명됨
- 전통적인 미디어 생산자였던 방송 매체나 기업이 아닌 사용자에 의한 콘텐츠 생산 요구를 반영
- UCC의 발전
구분 | UCC 태동기 | UCC 성장 초기 | UCC 성장기 |
연도 | 1995 ~ 1999년 | 2000 ~ 2005년 | 2006년 이후 |
특징 | 텍스트 위주 게시판 | - 1인 1미디어
- 블로그, 미니홈피 등
- 합성, 패러디가 사회적 이슈로 등장
| - Web 2.0 기반 UCC 제작
- 열린 공간으로 UCC 확대 재생산
|
국내외 현황 | Daum, Naver, 싸이월드 설립 | 싸이월드 미니홈피, 아이튠스 서비스, 네이버 지식인 | 유튜브 등 동영상 사이트 활성화 |
분류 기준 | 내용 |
제작목적 | - Entertainment UCC(E-UCC)
- Information UCC(I-UCC)
- Business UCC(B-UCC)
|
매개체 | - Text, Audio, Video, Hyper packaged
|
플랫폼 | |
관여 정보 | - Generated(창작된)
- Modified(가공된)
- Recreated(재창조된)
|
종류 | 내용 |
E-UCC | - 현존하는 UCC의 70 ~ 80%
- 흥미 요소와 유행이 결합하여 인터넷상의 이슈화
|
I-UCC | - 자신의 정보를 여러 사람과 공유하기 위해(공익 목적)
- UCC의 진정한 순기능 역할
|
B-UCC | - I-UCC에 수익 모델이 결합된 형태
- 정보를 무료로 공유하지 않고 대가를 받고 교환
|
UGC
(User Modified Content) | - 사용자 창의성 기반 순수 제작 콘텐츠
- 전체 UCC의 10% 정도
|
UMC
(User Modified Content) | - 가공 제작 콘텐츠
- 기존 소스에 새로운 내용을 첨가 또는 의견을 덧붙임
- 저작권 문제가 일어날 가능성이 있음
|
URC
(User Recreated Content) | - 원 소스에 변형을 가해 원래 가지고 있던 소스의 제작 목적과 내용이 달라지는 경우
|
커뮤니티 UCC | |
미디어 UCC | |
검색 UCC | |
- 블로그, 미니홈피와 같은 개인 커뮤니티 혹은 포털의 UCC 서비스 영역에서 UCC 생산이 일반적임
기능 | 관련 기술 | 내용 |
콘텐츠 제작 | | |
관리 및 검색 | | - 대용량 저장소
- 멀티미디어 데이터 저장 및 검색
|
멀티미디어 재생 | | |
핵심기술 | 내용 |
AJAX | 화면 구성에 필요한 서비스만 서버에 호출하여 그 결과를 화면에 출력하는 기술 |
DHTML |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상호작용에 민감한 웹 페이지를 작성하는 기술 |
RSS | 갱신된 정보를 쉽게 사용자들에게 제공하는 기술 |
Widget | 사용자에게 시계, 날씨, 검색, 주식 정보 등을 알려주는 기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