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반응형
밥벌이/전략 지원 서비스

BSC(Balanced Score Card)

  • -
반응형
  • 개요
    • BSC의 정의
      • 한 조직의 전략을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재무, 고객, 내부 업무 프로세서, 학습 및 성장의 4가지 관점을 고려한 다차원의 성과 측정 방법으로, 통제 시스템이 아닌 관리 시스템
      • 전략과 활동을 연계시키는 전략적 관리 시스템이면서 전략을 수행하기 위한 균형 성과표라는 구체적인 계획을 설정하여 통제하는 경영 관리 시스템
    • BSC의 필요성
      • 여러 지표의 단순 나열이 아닌 균형을 이루는 유기적 성과 지표가 필요
      • 전략과 실행 활동을 연계시키는 종합적 측정 및 관리 시스템의 필요성이 증대
      • 많은 기업들이 고객 관계, 핵심 역량, 조직 능력 등을 강조하는 전략을 지향하면서도 성과 척도는 재무적 재표에 대부분 의존
  • BSC 4가지 관점 및 세부 내역
    • BSC의 4가지 관점

      BSC는 재무/비재무, 결과/원인, 단기/장기, 내부/외부 관점의 성과 지표를 고려하여 조직의 장, 단기 경영성과를 균형되게 관리함

    • BSC의 4가지 관점별 세부내역

4가지 관점

관점별 측정 방법

재무 관점

  • 사업 단위 성장 단계에 따라 각기 다른 지표로 측정

고객 관점

  • 경쟁 시장 세그먼트별 고객 가치 명제로 측정

프로세스 관점

  • 고객/주주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가장 중요한 내부 프로세스 성과 측정

학습 및 성장 관점

  • 장기적 성장과 개선을 이루기 위해 필요한 기반 구조 측정
  • BSC의 구성 요소 및 구축 시 고려사항
    • BSC의 구성요소

구성요소

내용

BSC(Balanced Score Card)

전략의 정렬, 4가지 관점간의 균형 관계와 KPI 상호간의 인과 관계를 성과 관리의 핵심 도구로 활용

Perspective

재무/고객/프로세스/학습 및 성장 관점

CSF(Critical success Factor)

비전과 전략의 성공적인 달성을 위해 반드시 성공 시켜야 하는 관리 요소

Strategy Map

BSC상의 CSF들 간의 인과 관계를 나타내 주는 그림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CSF의 수준과 성공 여부를 측정 및 관리하는 방법을 표현한 계수

Target

각 PKI의 기간별 목표 수준을 수치로 표현한 것

Initiative

기간별 구분된 KPI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활동

  • BSC 구축 시 고려 사항
    • 비즈니스 측면
      • BSC의 평가 지표는 기업의 비전과 전략적 목표와의 연계
      • 전사차원의 BSC는 하부조직 단위 및 개인 단위 스코어카드와의 연계
      • 정량적/정성적 정보 도출이 필요
      • 동적인 커뮤니케이션 및 피드백 허용이 필요
    • 시스템 측면
      • 시스템 사용의 용이성
      • 타 시스템과의 통합 및 호환성
반응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