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반응형
밥벌이/전략 지원 서비스

SEM(Strategic Enterprise Management)

  • -
반응형
  • 개요
    • SEM의 정의

      IT에 기반을 둔 종합 성과 관리 체계로, 경영 관리적 활동을 전략과 일관되게 연계시켜 관리하고, 기업의 가치 사슬(Value Chain) 전체에 대한 가치 창출을 목표로 하는 한 차원 높은 경영관리 프로세스

    • SEM의 도입 배경
      • 기업의 경영 전력과 경영 활동을 적절하게 연결하지 못함
      • 실행 방법론 부제, 변화 관리 실패, 지속적 개선 접근법 부재
      • ERP의 한계 극복

           

  • SEM의 구조 및 구성 요소
    • SEM의 구조

      • 시스템으로서의 SEM은 기간 시스템에 기반하여 데이터 웨어하우스 시스템을 활용하는 VBM, ABM, BSC 등의 애플리케이션으로 구성
      • 비즈니스 전략과 할동이 체계적으로 연계되고 지속적인 관리를 수행
      • 정보의 체계적 수립 및 상호 커뮤니케이션
    • SEM의 구성 요소

구성요소

내용

VBM(Value Based Management)

기업 가치 중심 경영

ABM/ABC(Activity Based Management/Cost)

활동 기준 원가 경영

BSC

(Balanced Score Card)

한 지표 값의 변동이 타 지표 값에 미치는 영향을 반영하여 재무, 고객, 프로세스,학습 및 성장 관점을 균형있게 측정 관리하는 기록표

  • SEM의 구현 절차 및 관련 기술과의 비교
    • SEM의 구현 절차

    • SEM과 ERP의 비교

구분

SEM

ERP

시스템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

업무 처리 수행 시스템

사용자

의사결정자

전사적 이용

통합 관점

전사 데이터 통합

전산 프로세스 통합

혁신 대상

데이터 중심

프로세스 중심

정보 제공

다차원 분석 정보

단순 현황 정보

목표

효과성

효율성

 

반응형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