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관리의 개요
지식 관리의 의미
- 개인과 조직이 가진 지식을 창출하고 공유하여 부가 가치를 창출하는 활동
- 정보와 지식의 체계적인 획득, 가공, 공유, 활용을 통해 지속적인 비즈니스 성공을 촉진하는 것
- 지식을 공유, 활용하여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지식을 관리하는 일련의 프로세스
- 지식 관리 프로세스 모델
지식 관리의 4R
Repository
전사적 활용이 가능하며, 지적 재산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지식 공간
Reference Worker
지식 마스터로, 지식 활용도를 제고
Refresh
여러 지식을 통합하여 새로운 지식을 생성하고 활용
Reward
지식 제공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및 지식 공유 문화를 활성화
KMS(지식 관리 시스템)의 개요
KMS의 구성 요소 및 구축 단계
KMS의 구성 요소
지식(Knowledge)
- 암묵지 : 개인이나 조직이 가지고 있는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방법(Know-how)
- 형식지 : 규정, 매뉴얼 등 객관적으로 표현되어 누구나 활용 가능한 지식
지식 저장소(Knowledge Repository)
획득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분류한 데이터베이스로, 실제 지식 정보를 저장
지식 지도(Knowledge Map)
업무 수행에 필요한 모든 지식 요소를 정의, 분석, 분류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구체화한 것으로, 지식관리 내용 측면의 설계도
- KMS의 기능
기능 | 내용 |
저장 및 검색 | - 체계적인 검증을 통한 정재된 지식의 저장
- 지식의 형태나 유형에 상관없이 일관된 방식의 지식 검색이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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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달 | - e-mail을 이용한 지식 전송과 게시판 기능을 통한 개인화된 맞춤 정보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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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 지식 지도를 이용하여 수집된 정보를 분류 체계에 따라 자동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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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제공 | - 지식에 대한 통합 관점 제공 및 개인화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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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업 | - 지식 공유 및 협업이 가능한 작업 영역을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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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티 | - 관심 분야별 지식 공유를 통한 커뮤니티 기능을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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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계 | 활동 내용 |
준비 | |
분석 | - 내부 역량 분석 및 외부 환경 분석을 진행
- 조직, 인력, 프로세스 파악 및 조직 핵심 역량을 선정
- 외부 자산의 내부 지식과의 연계를 검토하여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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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 |
고도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