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개요
-
BSC의 정의
- 한 조직의 전략을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재무, 고객, 내부 업무 프로세서, 학습 및 성장의 4가지 관점을 고려한 다차원의 성과 측정 방법으로, 통제 시스템이 아닌 관리 시스템
- 전략과 활동을 연계시키는 전략적 관리 시스템이면서 전략을 수행하기 위한 균형 성과표라는 구체적인 계획을 설정하여 통제하는 경영 관리 시스템
-
BSC의 필요성
- 여러 지표의 단순 나열이 아닌 균형을 이루는 유기적 성과 지표가 필요
- 전략과 실행 활동을 연계시키는 종합적 측정 및 관리 시스템의 필요성이 증대
- 많은 기업들이 고객 관계, 핵심 역량, 조직 능력 등을 강조하는 전략을 지향하면서도 성과 척도는 재무적 재표에 대부분 의존
-
-
BSC 4가지 관점 및 세부 내역
-
-
-
BSC의 4가지 관점
BSC는 재무/비재무, 결과/원인, 단기/장기, 내부/외부 관점의 성과 지표를 고려하여 조직의 장, 단기 경영성과를 균형되게 관리함
- BSC의 4가지 관점별 세부내역
-
4가지 관점 |
관점별 측정 방법 |
재무 관점 |
|
고객 관점 |
|
프로세스 관점 |
|
학습 및 성장 관점 |
|
-
BSC의 구성 요소 및 구축 시 고려사항
- BSC의 구성요소
구성요소 |
내용 |
BSC(Balanced Score Card) |
전략의 정렬, 4가지 관점간의 균형 관계와 KPI 상호간의 인과 관계를 성과 관리의 핵심 도구로 활용 |
Perspective |
재무/고객/프로세스/학습 및 성장 관점 |
CSF(Critical success Factor) |
비전과 전략의 성공적인 달성을 위해 반드시 성공 시켜야 하는 관리 요소 |
Strategy Map |
BSC상의 CSF들 간의 인과 관계를 나타내 주는 그림 |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
CSF의 수준과 성공 여부를 측정 및 관리하는 방법을 표현한 계수 |
Target |
각 PKI의 기간별 목표 수준을 수치로 표현한 것 |
Initiative |
기간별 구분된 KPI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활동 |
-
BSC 구축 시 고려 사항
-
비즈니스 측면
- BSC의 평가 지표는 기업의 비전과 전략적 목표와의 연계
- 전사차원의 BSC는 하부조직 단위 및 개인 단위 스코어카드와의 연계
- 정량적/정성적 정보 도출이 필요
- 동적인 커뮤니케이션 및 피드백 허용이 필요
-
시스템 측면
- 시스템 사용의 용이성
- 타 시스템과의 통합 및 호환성
-
반응형
'밥벌이 > 전략 지원 서비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SEM(Strategic Enterprise Management) (0) | 2010.08.18 |
---|---|
ABM(Activity Based Management) / ABC(Activity Based Costing) (0) | 2010.08.18 |
BI(Business Intelligence) (0) | 2010.08.18 |
KMS(Knowledge Management System) (0) | 2010.08.18 |
IT 거버넌스(IT Governance) (0) | 2010.08.18 |